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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가 타블렛 시장을 독차지하는 방법 - Windows RT 구출하기

MS의 Windows RT 판매가 극도로 부진하여 9억달러의 손실을 보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주시하고 있던 언론, 블로거들의 반응은 처음부터 나오지 않았어야할 상품이었다는 의견이 많네요. 하지만 저는 좀더 본질적인 면에서 본다면 Windows RT에 희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Windows RT가 시장에서 전무한, 타블렛 전용 OS에 가장 가까운 OS이기 때문입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타블렛 시장이 미쳐가고 있다.. 타블렛 전용OS가 필요하다고 하면 의아하게 생각하는 분도 계실것 같습니다. 하지만 새 술은 새 부대에 담가야한다는 간단한 격언으로 함축적으로 설명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타블렛은 노트북,PC, 스마트폰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기기입니다. 노트북, PC와는 인터페이스가 다르고, 스마트폰과는 저작성의 유무로 구별이 됩니다. 스마트폰은 생산적인 용도로 쓰이기에는 화면이 너무 작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조사들은 호환성에 대한 유혹에 빠져, 스마트폰 OS인 안드로이드, iOS를 사용하고, 키보드를 붙여 PC를 흉내내면서 타블렛의 잠재능력을 깎아먹고 있습니다. 이는 타블렛을 저평가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 -  갤럭시 노트 8.0 공개 - 타블렛에겐 OS독립이 필요하다.   Windows RT 실패,  오히려 잘되었다. Windows RT가 실패한건 오히려 MS가 타블렛 전용OS를 시도하기 좋은 구도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전략에 발이 묶일 가능성이 없어졌고, 또한 하이브리드에 대한 회의적 분위기를 만들어줬기 때문입니다. 이미 기존의 회사들은 안드로이드 타블렛과 iOS타블렛으로 각자의 시장에 정착해 있고, 그들에겐 전략을 바꿔야할 동기가 없습니다. 아직 뭐가 잘못되어간다는 징후가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정황이 MS를 유리한 포지션으로 몰아간듯합니다. 여기서 기회를 버리지 않으려면 과감한 전략을 펼쳐야합니다. ...

구글 글래스가 혁신이 될 수 없는 5가지 이유

구글 글래스가 언론에 노출되는 횟수가 점점 많아지면서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소식들을 종합한 결과는 그렇게 밝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눈에 끼우는 안경형 컴퓨터 따위를 인류는 바라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그런 사람들을 변화를 싫어하는 보수주의자로 몰아가는 사람들도 있더군요. 저도 그 문제에 관해 상당히 생각해봤는데, 생각을 하면 할수록 정말로 성공할 수 없는 이유가 몇가지 있는 것을 발견하여 5가지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1. 더 불편해진 인터페이스 첫째는 인터페이스의 문제입니다. 스마트폰의 터치 인터페이스는 기존 피쳐폰의 키패드에 가변성을 덧붙인것이었습니다. 고정된 버튼이 가지는 공간적 제약을 없애면서 활용의 폭을 넓힌 것입니다. 기존에 할 수 있었던 것을 모두 포괄하면서 추가적인 활용성을 만들어낸 명백한 발전이었습니다. 그런데 구글 글래스의 음성 인터페이스의 경우 인터페이스로서의 활용의 폭이 스마트폰보다 확연히 줄어들어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선 안되지만 구글 글래스에선 되는것은 아주 적은 반면, 그 반대의 케이스는 수도없이 많기 때문에 발전이라고 부를 수가 없는 것입니다. 또한 음성 인터페이스의 선호도가 낮은것도 커다란 문제입니다. 음성 신호는 잘못된 명령 전달에 대한 두려움을 불러일으킵니다. 인터페이스로서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말을 한다는것은 상당한 수준의 열량을 소모하기도 합니다. 이미 시리의 사용빈도가 별로 높지 않다는것은 널리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물론, 손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것, 휴대폰을 꺼내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것, 또한 눈앞에 바로 화면이 떠서 디스플레이를 바라보지 않아도 된다는것은 구글 글래스 인터페이스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불편함을 조금 덜어준 작은 어드밴티지에 불과할 뿐, 할 수 없는것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인터페이스가 나아졌다고 말하기는 어려운듯합니다. 2. 대체할 기능적 대상이 없다 ...

풍선으로 띄운 인터넷 공유기, 구글 '프로젝트 룬'의 수익구조

곱지않은 반응들 구글이 풍선에 인터넷 공유기를 설치해서 띄운다는 소식에 IT업계가 떠들석한것 같습니다. 벌써부터 안좋은 뉘앙스로 국내 공중파 뉴스에 까지 보도가 되었는데요.  개인정보를 얻어낸 다음에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  개인정보를 얻어낸다는등, 해킹에 노출되는 위험이 있다는등.. 곱지않은 시선이 느껴집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게 성공하면 KT 뿐만아니라, 전세계 무선 통신사들과 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인듯합니다. 그런데 이 경쟁에서 구글이 압도적으로 유리할것 같습니다.이유는 구글이란 회사의 수익구조 때문입니다. 전세계 인구의 2/3가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구글은 다들 아시다시피 애드워즈, 애드센스구조로 인터넷 광고수익으로 운영하는 회사죠. 그들에게 인터넷 유저들은 모두 잠재적인 고객입니다. 즉 인터넷을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구글의 수익은 늘어나게되어있습니다. 구글의 말에 따르면, 아직도 전세계 인구의 2/3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인터넷을 접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은, 프로젝트 룬이 성공하면 구글의 매출이 3배 증가한다는 뜻이됩니다. 즉 구글입장에서 공짜 인터넷을 풀어주는것은 인도적인 목적도 분명 있긴하겠지만, 경영적으로는 시장을 넓힌다는 목적이 있습니다. 구글의 주식을 사는 것은 어떨까? 사업의 성향적으로 봤을때, 구글이 그동안 했던 어떤 사업들보다도 프로젝트 룬은 상업적인 효과가 극명합니다. 구글 입장에서는 무인 자동차, 글래스 등등 돈이 안되는 사업을 더욱 신나게 하기 위한 미네랄 벌기로서 아주 훌륭한것 같습니다. 주식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매출이 3배가 된다는것이 어떤 의미인지 잘 알것입니다. 다만 타이밍적으로, 이 기술이 아직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기술이 어느정도 현실화되어가고있는지를 잘 주시하면서 투자타이밍을 잡는게 좋지 않을까합니다. 

iOS7, 고정관념을 깬 놀라운 디자인 해결법

iOS7 디자인 공개 WWMC2013에서 iOS7의 디자인이 드디도 공개되었습니다. 출시전부터 큰 디자인 변화를 예고해왔었는데, '흑백의 디자인이 될것이다' 라는 말이 나왔었습니다. 그래서 프라다폰의 디자인과 비슷한거 아니냐, 라는 예상을 하시는 분들도 꽤 있었습니다. 프라다의 UI디자인 이 디자인이 모던하긴하지만, 색이 없어 너무 단조롭다는 문제점과, 또한 아이덴티티가 강하기 때문에 표절이 되는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상당히 들었습니다. 과연 색을 포기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했는데, 애플은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했네요. 바로 흑백으로 UI를 디자인하는대신 배경에 blur를 넣어서 해결했습니다. iOS7 디자인 개념 이 디자인이 놀라운 점은, 기존 프라다의 UI가 가졌던 한계를 극복했다는 것입니다. 단지 색이 들어가서 이쁘게 보인다는 점 외에도, 디자인 요소로서 검정색과 흰색을 모두 사용할수 있게 했다는 묘수가 있습니다. 컬러배경이 없다면 이런 문제가 생긴다 배경을 흰색으로 한다면, 아이콘이나 기타 UI를 흰색으로 칠할 수가 없게됩니다. 반대로 배경이 검정색이라면 검정색을 디자인 요소로 사용할 수가 없게 됩니다. 배경에 색을 넣으면 된다는 해결책은 얼핏 쉬워 보이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이유는 가독성, 명시성 때문입니다. 실제로 컬러 배경을 배치한것은, 명도 대비측면에서는 회색배경을 설치한것과 유사한 효과를 가집니다. 이것은, 흰색과 검정색을 모두 디자인 요소로 사용할 수 있게 하지만, 명암의 대비효과는 당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어, 눈으로 UI요소를 구분하기가 조금 어려워지게 됩니다. 명시성이 떨어지는것은 텍스트에 있어서는 가독성또한 떨어트리는 결과로 나타납니다. 게다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blur배경으로 명시성이 더욱 떨어진다 iOS7의 경우는, 단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단색 배경을 깔은 것이 아니라 아이콘이 있는 배경을 ...

갤럭시S4에 대한 예측 - 삼성 마케팅의 흐름

갤럭시S4 = 충직한 로봇 좀 더 따뜻하고 충직하고 든든한 기계. 내가 신경쓰지 않아도 나를 바라봐주고 보필해주는  존재. 저는 삼성이 갤럭시S4에 대해 설정한 마케팅 포인트를 이렇게 예측합니다. 니맘대로 그렇냐구요? ^^; 물론 이런 예측이 맞겠습니까만은, 삼성의 마케팅 흐름을 쭉 훑다보니 그런 방향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설명을 해보려고 했는데, 삼성의 마케팅의 흐름에 대해서 먼저 얘기하지 않을 수가 없겠더군요. 그래서 쉽게 시작한 포스팅이 참 길어졌습니다. 열심히 정리를 하긴 했는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좋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삼성이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지를 이야기하는것으로 시작해볼까 합니다. 삼성의 절반은 운이었다? 근래 삼성 제품의 기획력은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지만, 이는 삼성의 노력 절반과 운 절반이 따른 결과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금의 기획력의 발판이 마련되기 시작한 시점을 생각해보면, 짧게는 갤럭시S3, 조금 길게 보면 갤럭시S2, 더 깊게보면 보르도 TV부터였던것 같습니다. 삼성의 초기 포르.. 아니 보르도TV 보르도TV는 삼성이 TV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한 신호탄적인 성격의 TV입니다. 삼성은 이 보르도TV의 성공으로, '어떻게 보여지느냐'에 대한 시각을 바꾸기 시작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디자이너가 임의로 설정한 것인지 처음부터 기획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당시 분위기로서는 전자로 추정이 되긴 합니다) 보르도의 디자인은 단순한 비주얼이 아니라 '선명한 메타포'를 담았다는 것에 더 의미가 있는 듯 합니다. 선과 형태, 균형, 색만으로 순수하게 쾌감을 주는것보다는 디자인에 담긴 의미로서 성과를 거둘수 있다는 발상인데 현대 미술에서 말하는 개념 미술이라는것의 발상과 많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개념 미술가 마이클 크레이그 마틴의 작품 개념 미술의 시작은 마르셀 뒤샹이 '변기를 미술관에 가...

타블렛에게 OS 독립이 필요한 이유

8.0이 추가된 갤럭시 노트 시리즈 MWC에서 갤럭시 노트8.0이 공개되었습니다. 제품 자체에 대한 프리뷰들이 이미 여러군데서 나오고 있는데, 기대했던 정도 혹은 낮은 PPI등 약간 아쉬운 부분들이 있는 모습니다. The Verge 의 preview : http://www.theverge.com/2013/2/23/4021698/samsung-galaxy-note-8-0-hands-on-preview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PPI등의 문제보다 더 큰 것이 있습니다. 삼성이 놓치고 있는것인지 아니면 미루고 있는것이지는 모르겠지만 슬슬 타블렛 분야에서 전략적인 변화를 꾀해야할 시점에 너무 무난한 신제품을 내놓은 것이 약간 방심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느낌을 받아서 거기에 대한 이야기를 써볼까합니다. 또한 이 얘기는 타블렛 시장 자체에 대한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아직 나오지않은 '혁신'적인 타블렛 완전히 새로운 제품은 아니었던 아이폰 예전 포스팅에서 잠깐 언급한 적이 있는데,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근본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아이폰은 기존에 있던 휴대폰을 개선한 제품이라는 것이고 아이패드는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라는 차이입니다. 즉 아이폰은 '혁신'의 제품이고, 아이패드는 '개척'의 제품입니다. 개척을 위한 제품이라는 것은 대담한 것이라는 의미도 되지만, 그만큼 현실과의 괴리가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필요로해서 타블렛을 만난것이 아니라, 잡스가 타블렛을 밀어붙여서 받아들인 측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의 느낌으로는 아이폰이란 것이 아이패드의 발목을 크게 잡는 일이 발생했는데, 잡스는 처음에 이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타블렛은 과연 모바일 기기 일까? 모바일 위젯 4개, 이게 최선일까? 아이패드가 발표되기 전에 이미 아이폰이 거대한 성공을 거두면서, IT환경은 모바일 환경으로 급속도로 최적화가 진행되었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