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갤럭시S4에 대한 예측 - 삼성 마케팅의 흐름




갤럭시S4 = 충직한 로봇

좀 더 따뜻하고 충직하고 든든한 기계. 내가 신경쓰지 않아도 나를 바라봐주고 보필해주는  존재. 저는 삼성이 갤럭시S4에 대해 설정한 마케팅 포인트를 이렇게 예측합니다.

니맘대로 그렇냐구요? ^^;

물론 이런 예측이 맞겠습니까만은, 삼성의 마케팅 흐름을 쭉 훑다보니 그런 방향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설명을 해보려고 했는데, 삼성의 마케팅의 흐름에 대해서 먼저 얘기하지 않을 수가 없겠더군요. 그래서 쉽게 시작한 포스팅이 참 길어졌습니다.

열심히 정리를 하긴 했는데 어떨지 모르겠네요. 좋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삼성이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지를 이야기하는것으로 시작해볼까 합니다.



삼성의 절반은 운이었다?

근래 삼성 제품의 기획력은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지만, 이는 삼성의 노력 절반과 운 절반이 따른 결과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금의 기획력의 발판이 마련되기 시작한 시점을 생각해보면, 짧게는 갤럭시S3, 조금 길게 보면 갤럭시S2, 더 깊게보면 보르도 TV부터였던것 같습니다.

삼성의 초기 포르.. 아니 보르도TV
보르도TV는 삼성이 TV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한 신호탄적인 성격의 TV입니다.

삼성은 이 보르도TV의 성공으로, '어떻게 보여지느냐'에 대한 시각을 바꾸기 시작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디자이너가 임의로 설정한 것인지 처음부터 기획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당시 분위기로서는 전자로 추정이 되긴 합니다) 보르도의 디자인은 단순한 비주얼이 아니라 '선명한 메타포'를 담았다는 것에 더 의미가 있는 듯 합니다.

선과 형태, 균형, 색만으로 순수하게 쾌감을 주는것보다는 디자인에 담긴 의미로서 성과를 거둘수 있다는 발상인데 현대 미술에서 말하는 개념 미술이라는것의 발상과 많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개념 미술가 마이클 크레이그 마틴의 작품

개념 미술의 시작은 마르셀 뒤샹이 '변기를 미술관에 가져다 놓는 개념' 자체가 예술이라고 주장한 것이었는데, 근래엔 좀 더 캐주얼하게 개념을 작품 자체에 담는 것으로 변화한듯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개념을 담는다는 것은 자동차의 앞면을 보고 사람얼굴을 떠올리는 것처럼 간접적이거나 모호한 것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바로 그것'을 떠올리게 해야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보르도를 보며 '와인잔같은 느낌도 좀 나고..' 라고 추상적으로 생각하게 되는것이 아니라 '누가봐도 와인잔이네!' 라고 할만큼 연상을 확실하게 일으키는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래야만 의미 충돌의 쾌감이 극대화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삼성의 휴대폰 기획과 디자인은 어땠을까요? 분야가 달라서인지 이런 보르도의 성공 방법이 곧장 휴대폰으로 옮겨오진 못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시장을 뒤집어 엎고나서는 이야기가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갤럭시S 에 담긴 메타포는 바로 '아이폰'

아이폰의 위협에 바짝 긴장한 삼성은, 표절폰이라 욕을 먹어가며 갤럭시S를 우격다짐으로 시장에 진입시킵니다. 표절이 법적으로 성립하느냐 마느냐를 따지기 앞서서, 의도적으로 '아이폰' 을 떠올릴 수 있도록 외형과 아이콘과 기능배치를 했습니다.

물론 도덕적인 문제가 있지만, 마케팅 기법을 분리해보면 이것 또한 개념주의적인 발상에서 나온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안에 '아이폰'의 메타포 자체를 확실하게 삽입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생각해도 어떻게 이렇게 까지 할 생각을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만 그만큼 아이폰이 강력하다 라고 느낀게 아닌가 합니다.

그 이후 어느정도 발판을 마련했다고 생각했는지 갤럭시S2에서는 적극적으로 또한번 개념주의적인 전략을 조금 방향을 달리하여 시도합니다.

갤럭시S2 대표 이미지

바로 휴대폰 화면을 적극적으로 이용했다는 것인데, 얼핏보면 별것이 아닌것 같지만, 기능적으로 위젯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자랑하는것 외에도 이 화면에는 정말 많은 것이 담겨져 있습니다. 

시간과 날씨, 특히 해와 구름을 크게 그려넣어 스마트폰이 '일상에 꼭 필요한 것'
이라는 의미를 전달했고, 가족의 사진을 담아서 '친근하고 글로벌한 느낌'을 표현했으며, 그리고 그 가족이 휴가를 즐기는 모습에서 '동참하고 싶다'는 의미를 주고, 정보창을 집어넣음으로서 '세상을 보는 창구'라는 의미를 떠올리게 해줍니다.

이 모든것들을 은근하지 않고 명확하게 바로 그 느낌을 전달하도록 직접적인 이미지들을 썼습니다.
상대적으로 다소 답답해 보이기 시작한 아이폰
그리고 그것이 효과가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아이폰은 서서히 답답해보이기 시작했고,(물론 화면크기의 차이로 인한 이유도 있지만) 이런 이미지로인해 갤럭시 시리즈에 대한 인식이 서서히 변하기 시작했던게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갤럭시S3에서는 정말 큰 운이 작용을 합니다. 바로 애플이 삼성을 도와줬다는 것입니다.

조약돌로 운을 띄운 삼성

삼성이 둥근 형태로 갤럭시의 디자인을 변경한것은 사실 소송전 때문이었습니다. 실제로 갤럭시S3출시 당시, '변호사가 디자인한 폰'이라는 우스갯소리까지 돌았습니다.

지금이야 그 디자인이 좋다고 말하지만, 사실 삼성으로서는 그 당시에 둥근 디자인이 '취약점'이라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둥근것이 좋은것'이라는 개념적 전략을 필사적으로 만들게 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취약하다고 생각한 만큼 더 큰 기획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호평받는 갤럭시S3 공식 TV광고

삼성은 '조약돌', '자연이 만든 디자인'이라는 개념과 휴머니티가 강조된 훈훈한 광고등으로 '둥근것이 좋은것'이라는 인식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냅니다.

둥근 모양을 취약점으로 생각했기때문에 '자연'이란 개념을 들여왔고, 그것이 확장되어 '도심속의 휴머니즘'의 개념으로까지 기획이 흐른 것입니다.

그것이 아이폰의 차분한 이미지와 대비되고, 과도한 소송전과 아이폰의 더딘 진화에 대한 비판등이 더해지며 감성이라는 키워드를 갤럭시에게 상당부분 뺏기는 결과를 낳습니다.


상대적으로 차가워보이는 아이폰5 광고


만약 갤럭시가 각진 디자인을 유지했다면 다른 안드로이드 폰들과의 차별화는 다소 약해지면서 이정도의 경쟁력은 갖지 못했을 것입니다. 즉 동기를 얻었다는것이 삼성에겐 큰 행운이었습니다.


그럼 다음엔 무엇을 할까?

일단 삼성은 갤럭시S3에서 얻었던 동기를 이번에는 얻을 수 없습니다. 즉 허공에서 뭔가를 만들어야만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그럼 어떤 변화를 또 준비하고 있을까요? 일단 이번 CES 2013에서 약간의 힌트가 될만한 것이 나온 듯합니다.

삼성 S9 TV

일명 이젤TV라며 출현한 상당히 거부감이 드는 형태의 TV입니다. (전 시제품을 프레임에 걸어둔줄 알았습니다. ^^;)

처음엔 다소 황당했지만, 며칠을 두고 보니 어느정도의 의도를 알 것 같더군요.

일단은 물리적으로 가구없이 설치할 수 있는 TV라는 장점도 있지만, 그것을 넘어서 '제품에 인격을 부여한다.' 는 발상이 느껴졌습니다.

이젤에 묶인 TV는 내 맘대로 옮길 수는 있지만, 어디에 있더라도 자신만의 작은 거처를 하나 가지게 되면서 어떤 인격적인 존재감을 느껴지게 하는게 아닌가합니다.

물론 TV에 무슨 인격이 있겠습니까만은, 그것을 떠올리게하는 메타포로서 이젤이 사용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과대한 해석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참에 TV에서 삼성 스마트TV광고가 나오는걸 우연히 보았는데, 그것을 보니 아마 이 방향이 어느정도 맞는것 같습니다.


TV가 보는 세상을 표현한 CF


그럼 이것이 스마트폰엔 어떤식으로 적용이 될까요?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하지만, 삼성은 갤럭시S4에서 분명 기기가 갖는 의미의 발전을 시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한다'라는 개념이 아니라, 스마트폰'이' 무엇을 한다. 혹은 내 주변에 어떻게 존재한다는 것을 어필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나온 결론이 갤럭시S4 = 충직한 로봇 이었습니다.



갤럭시S4 = 충직한 로봇


친구같은 로봇이 등장하는 
애니메이션 아이언 자이언트

사실 이부분에서 한참을 쉬며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많은 생각끝에 제가 내린 결론은 따뜻하고 충직한 로봇 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일단 로봇이라하면 시리가 떠오를것입니다. 하지만 시리에겐 몇가지 문제가 있는데, 이미지가 좀 차갑고, 자신의 인격보다는 사용자에게 '복종하는' 하인과 같은 존재라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요청에만 반응하는 시리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요청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인 시리와 달리, 갤럭시S4의 컨셉은 '든든한 친구같은 로봇'이라는 느낌을 만들어내지 않을까 합니다.

갤럭시S3를 쓰면서 어떤 위로감 같은걸 느낀적이 있는데, 바로 스마트 스테이 기능 때문입니다. 사실 기능 자체로는 별것이 아니지만 내가 기계에 명령을 내리거나 귀찮게 하지 않아도 기계가 나를 "신경써준다"는 느낌을 주는것이 단순히 기능을 넘어선 효과를 내는것 같습니다.

아마도 이것의 발전적인 형태의 기술이 갤럭시S4에 담길것으로 보이며, 또한 앞으로 IT전반의 하나의 큰 화두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기계의 차가움을 없애고 정겨움으로 바꿀 수 있는, 언캐니 밸리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발라드만 계속 히트할 수는 없다

르브론 제임스의 훈훈한 갤노트2 광고

만약 제가 예상한대로 갤럭시S4에서 충직한 로봇같은 느낌을 내준다면 아주 성공적일것으로 생각은 됩니다만, 혹시 이미지를 너무 훈훈한 쪽으로 몰고가면 식상한 느낌을 남길 위험도 있어보입니다.

현재까지 삼성의 마케팅 느낌은 발라드 중에서도 계몽적인 발라드, 댄스곡으로 치면 꿈과 희망이 가득한 건전한 댄스곡에 가까운데, 좋은 말씀도 한두번이고, 건전함도 지나치면 지치기 마련입니다.

완벽하게 갤럭시 S4를 마케팅한다면, 충직하고 따뜻하지만 경쾌하고 때론 짖궂은 느낌까지 섞어주는것이 좋을 듯합니다. 물론 고비마다 기대를 넘어주었던 최근 삼성의 흐름을 보면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거란 생각도 드네요. 이번에도 예측을 넘어주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Blurred lines의 뜻?

얼마전 Robin Thicke의 Blurred lines라는 노래가 빌보드 1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뜻이 궁금하여 찾아보니, 이런 정도로 검색이 되네요.  Come on people "Blurred Lines" says it all. He says "I know you want it" and "But you're a good girl". If you go to any club or party whatever the messages that women give out are confusing. As in blurred lines..... Dirty dancing, dressing like a stripper and being as seductive as hell but men can see that they are young and appear to be hesitant when the time comes to follow through on their actions. Therefore it is hard to know what they really want. I see a lot of girls acting out on the dance floor then the lights come on and they flee. Blurred lines....   출처 :   http://songmeanings.com/songs/view/3530822107859454162/ The term "blurred lines" generally refers to a lack of boundary or distinction between two or more things. In the case of the song, Thicke is referring to the small boundary between love and hate, like and dislike. It

수액(Swag) 의 참뜻 ㅋ

제 블로그 구독하시는 분이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좀 다른 느낌의 포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IT블로그로 정해놓은건 아니니까요. ㅎ 최근 지드래곤의 신곡 크레용에 쓰인 단어 SWAG. 무한도전에서 박명수씨가 이걸 개그로 승화시키면서 무슨 뜻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좀 계시는 듯 합니다. 수액~ 수액~! 보통 간지 라고들 설명하시는데, 실제 뜻은 그것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입니다. 디자이너의 멋진 옷을 차려입은 슈퍼 모델을 보면 간지는 나지만 SWAG이라고는 하지 않거든요. 일단 Swag의 뜻을 이해하려면 Swaggin' (Swagging)을 먼저 아는게 빠를 듯 합니다. 일단 위 영상은 크리스 브라운이 더기(dougie) 댄스를 추는 동영상입니다. 보시면 흑인 특유의 몸놀림이 느껴지시죠? Swagging이란것은 더기뿐 아니라 어떤 춤이든지, 혹은 춤이 아닌 다른 어떤 것이든  "여유있게 강약을 섬세하게 컨트롤 할 수 있음을 동물적으로 뽐내는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으로 표현하는것을 스웨깅이라고 하고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에게  "He got swag~!" 이라고 표현해줍니다. 리듬을 아주 자연스럽게 잘 탈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자랑하는 허세까지 담아내야 Swag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유와, 섬세함과, 약간의 허세까지 느껴지는것이 필수요소입니다. YG의 가수들은 이 세가지를 다 갖춤과 동시에 표정 연기력까지 갖추었으니 최고인건 당연하겠죠? ㅎ 

아이폰5C, 아이폰5S발표 - 애플 최악의, 최대의 실수.

오늘 아이폰5c와 5s가 시원하게 발표되었습니다. 일단 제품 자체는 두가지 제품 다 루머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게 나온듯 합니다. 이전부터 줄줄이 나왔던 두 제품에 대한 루머와 소식을 듣는동안 이번 애플의 전략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 짬짬히 생각을 해보았지만 모든것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결과를 예측하기가 좀 어렵더군요. 그래서 이번 키노트를 관심있게 보게 되었는데, 키노트를 보던중 애플이 실수했구나. 하는 생각이 굳어지는 시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아이폰5의 단종 이야기가 나왔을때입니다. 애플은 아이폰5를 단종시키고, 아이폰5c를 아이폰5의 스펙정도로 설정했습니다. 이것은 결국 아이폰5를 아이폰5c로 대체하겠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럴 수도 있겠거니 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의도를 깊게 생각해볼 수록 이게 작은 실수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포지셔닝의 문제 어느것을 고를까요? 아예 안고를지도.. 5c의 자기잠식의 문제는 많이들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휴대폰은 1인이 1대씩만 구입하는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5c를 사는 사람은 5s를 사지 않을것을 상식적으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케팅 전략에서의 포지셔닝은 이것보다 좀 더 깊은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자기잠식의 문제는 그 제품을 구입했을때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포지셔닝 전략은 구입 전의 구매자의 심리 상태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한번 그림을 그려봅시다. 휴대폰을 사러 마켓에 갔다고 가정합시다. 진열대에 아이폰5c와 아이폰5s 두가지가 있습니다. 두 제품의 생김새는 비슷해보이고 역할도 비슷해 보입니다. 그 중 하나는 성능이 낮고 재질이 플라스틱인 대신 저렴합니다. 나머지 하나는 성능이 높고 재질이 좋고 비쌉니다. 이 때 구매자는 어떤 생각을 하게될까요? 구매자는 상대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즉 아이폰5c를 볼때 아이폰5s를 떠올리고, 아이폰5s를 볼때 아이폰5c를 떠올리게 됩니다. 아이폰5c를 보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