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애플 워치 디자인이 묘하게 어색한 5가지 이유

애플의 워치가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예전 발표에 비해 딱히 추가되거나 변한 점은 없는 듯 하네요. 애플 워치의 외형 자체는 단순하면서 완성도 있게 애플의 아이덴티티가 느껴지는 좋은 디자인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볼수록 뭔가 깔끔하게 정리되지 않는, 묘하게 신경을 건드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느낌이 어디서 오는 걸까요? 5가지로 생각해 정리해 봤습니다. 첫번째는 디자인과 기능의 부조화 문제입니다. 1. 부조화 애플 워치의 디자인의 개인적인 느낌은 단연 애플의 아이덴티티를 잘 살리고 있지만 그 성향은 여성적인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여성적인것 자체가 나쁜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기능과의 부조화"를 느끼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분이라면 좋아하실지도 애플 워치는 기본적으로 스마트 워치입니다. 스마트 워치의 기능은 패션과는 관련 없는 남성 취향의 기능입니다. 그리고 여성들은 대부분 패션 외에는 크게 관심이 없습니다. 즉 디자인과 기능의 방향이 맞지 않는데, 이것이 어색함을 주는데 일조하는 듯 합니다. 2. 타겟 럭셔리 시계를 사는 가장 큰 이유는 "수트와 매칭하기 위해서" 여성적 디자인이란 점은 또 한가지 큰 잠재적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시장의 부재'입니다. 럭셔리 시계의 시장은 대부분 남성 시계 시장을 말합니다. 여성들처럼 수많은 악세서리로 치장하지 않는(하는 분들도 있지만..) 남성들에게 시계는 대단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패션 아이템입니다.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여성용 럭셔리 시계 시장을 노리는건 얼핏 무모한 전략으로도 보입니다. 3. 전면 디자인 패션으로서의 애플 워치는 이런 모습 또 한가지 디자인적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꺼진 화면"입니다. 애플 워치 또한 스마트 워치이기 때문에 전력을 아끼기 위해, 또는 아몰레드 화면 보호를 위해 화면을 꺼두어야 ...

갤럭시 시리즈는 얼마나 팔렸을까?

클릭 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pensignal.com  에서 안드로이드 기기들의 파편화에 대한 리포트를 공개했습니다. 8월 기준으로 지난 몇달간 Open Signal 앱을 다운받은 기기들을 분석했다고 합니다. 파편화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이지만 각 기기가 차지하는 비중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갤럭시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인포그래픽으로 한번 표시해 봤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왼쪽 파란색 영역에 해당하는 43%가 삼성 갤럭시의 비중입니다. 2,3위와의 격차가 어마어마 하지만 작년의 수치 47%에 비하면 줄어들었다고 하네요. 표시는 주로 프리미엄급과 미니 모델만을 했고 같은 색은 같은 모델이며 너무 작은건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파랗게 남겨져 있는 부분들은 코어, 그랜드 등 기타 인기있는 중저가 모델들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 S4가 S3를 넘어섰다. - 노트시리즈의 판매속도가 증가하고 있다. - S2보다 S3가 훨씬 더 볼륨 증가에 기여했다. - 근 시일내에 S5가 S4를 넘기는 쉽지 않아보인다. - 미니 모델들이 의외로 많이 팔렸다. - 삼성의 프리미엄 모델 판매 비중이 아주 높다. - 샤오미의 볼륨은 아직 상당히 작다. 정도가 될 것 같네요. 아참, 그리고 보다보니 타블렛들도 데이터에 포함이 되어있더군요. 삼성 타블렛이 슬금슬금 팔리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http://opensignal.com/reports/2014/android-fragmentation/  이곳으로 가시면 더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사의 보조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

'도대체 이런 보조금이 가능한 이유가 뭘까?' 휴대폰을 직접 구입해보신 분이라면 이런 의문을 어느정도는 가져봤을 것입니다. 어떻게 순식간에 이렇게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며, 어떻게 그러면서도 제조사와 통신사가 살아남을 수 있는걸까요? 이 떡밥을 계속 파고들면 굉장히 재미있고 기묘한 사실을 알 수 있더라구요. 전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꽤 여러가지 요소를 이해해야했습니다. 그 중 첫번째는 숨은 기기값이란 것입니다. 숨은 기기값 숨은 기기값이란 것은 '할부 원금' 이외의 또다른 기기값을 말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해하기 쉽게 '통신 원가'라는 말과 함께 설명해보겠습니다. 통신원가라는 것은 당연히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때 들어가는 비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통신사는 통신 원가를 공개하라는 압력에 완강히 버티며 공개를 하지 않고 있는데, 사실 공개하지 않아도 그게 얼마 되지 않는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통신설비를 처음 투자하여 기반을 만들때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겠지만, 이미 인프라가 완성이 된 상태에서는 사실상 원가라고 할 것은 시설을 유지하는 인건비, 수리비, 전기료 정도밖에 되지 않을겁니다. '숨은 기기값'이란 것은 애초에 통신비 원가가 낮기 때문에 통신비 자체에 거품이 끼어 있다는 것을 말하는것입니다. 우리가 한달에 5~10만원씩 내는 통신비가 사실은 통신 서비스를 제공받는데에 들어가는게 아니라, 휴대폰 제조사에게 기기값으로 치뤄지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명 '할부 원금'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할부 원가가 0원이라해도, 사실상은 통신기본료, 데이터요금 자체가 기기 값이나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표현하면, 통신사는 사실 휴대폰 장사꾼인데, 덤으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한다 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보조금을 퍼주어 싸게 팔아도 통신사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이는 통신사가 휴대폰과 통신서비스를 ...

스위스, 최초의 생체 공학 올림픽 Cybathlon 2016년 개최

스위스에서 최초의 생체 공학 올림픽인 Cybathlon을 2016년 개최한다고 합니다. 이름은 딱 봐도 Cyber + Athlon 합성어 같군요. 한글로는 싸이베슬론? 혹은 싸이바슬론이라고 읽어야할것 같네요? 단순히 신체 일부를 흉내내는 보철을 사용하는것이 아닌 모든 기술을 총동원해서 시합하는 대회입니다. F1과 유사하기도 한 듯 합니다. 종목은 6개 부문으로 구성되며, 자전거 경주, 다리 경주, 휠체어 경주, 외골격 경주(exoskeleton), 팔 보철 경주, 전신마비자를 위한 뇌 컴퓨터 인터페이스 경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저는 특히 뇌 컴퓨터 인터페이스 경주가 정말 기대되네요. 개인적으로 장애에 대해 동정심으로 다가가기보다는 패션화, 트랜드화시키는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소식이 아주 반갑습니다. 계속 이런 흐름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네요. 아래는 Cybathlon의 트레일러 동영상입니다.

LG 1:1모니터, 데스크탑 모니터의 대세가 될 것.

LG에서 1:1 비율의 모니터 출시 계획과 이미지 샷을 발표했습니다. LG측은 컨텐츠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를 위한 틈새를 노린 제품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소식을 접한 상당수의 전문직 종사자들은 이미 열화와 같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품을 볼수록 1:1비율이 틈새가 아닌 전체 모니터 시장의 주력 제품 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들게하는 이유가 몇가지 있어 한번 적어볼까합니다. 27" 모니터 다음은? 17"->24",27"로 모니터가 커진것은 단순히 화면을 키운것이 아니라 모니터의 활용성을 높이려했던 것이었고 그 방법은 통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문제가 생겼습니다. 27"->30"이상으로 화면을 키우는 것은 시야의 제한에 걸려 오히려 활용성이 높아지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이 문제를 돌파하기 위해 LG에서는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출시했습니다. 좋아.. 좋은데 말이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의 참신한 시도는 인정받을만 합니다. 다만 실제로 이 모니터를 보았을때의 느낌은, 상하 폭이 좁음으로 인해 '상당히 작게 느껴진다'라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 문제가 더 있는데, 사람의 시야폭은 가로로 긴 것은 맞지만, 눈 움직임은 상하보다 좌우 움직임에서 피곤함을 더 느낀다는 것입니다. 직접 해보시면 금방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고개를 움직이면 더 불편할 것이구요. LG의 1:1 모니터는 이런 문제점들을 모두 절충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4:3 모니터가 사장된 이유 정사각에 가까운 모니터는 이미 시장에서 퇴출되었으니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4:3에서 와이드 모니터로 주력 제품이 이동했던 이유는, 단지 사람의 시야가 가로로 더 넓기 때문이 아니라, 사람 시야의 가로폭을 커버할 만큼 큰 4:3 모니터를 만들기가 어려웠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기술도 부족했고, ...

귀를 간지럽히는 소리, ASMR 은 무엇?

밥 아저씨의 매력의 원천은 ASMR이었다.. 혹시 ASMR이란 것에 대해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위키피디아의 설명을 보면 ASMR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라고 나오네요. 용어는 어려워 보이지만, 실은 ASMR은 이미 우리가 다 알고 있는 것입니다. 일단 아래 영상을 재생하고 설명을 보시면 될 듯 합니다.   ASMR을 가장 쉽게 설명하는 말은 '뇌를 간지럽히는 소리의 작용' 이 아닐까합니다. 외국에서는 이 ASMR의 효과를 쾌감'brain orgasm', 'head orgasm'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아침에 잠결에 뒤척일때, 혹은 잠에 들려고 할때 누군가 조용히 활동하는 소리에 기분이 좋아진 적이 있지 않나요?  작게 덜그럭거리는 소리, 바닥에 발이 마찰되는 소리, 속삭이는 소리등에서 이런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ASMR 트리거와 팅글 이런 느낌을 일으키는 주체를 'ASMR Trigger' 라고 합니다. 뇌 속의 자극을 일깨우는 버튼, 혹은 방아쇠라는 것이죠. 이 ASMR 트리거에 노출이 되면 머리속에 묘하고 기분좋은 조여지는 느낌이 들고, 편안한 기분이 됩니다. 이 느낌을 'Tingle'이라고 표현합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자석으로 두피 마사지를 받는 기분같습니다. (머리가 철인가요?ㅎㅎ)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주로 소리에서 이 느낌을 받고, 주로 어떤 재질이 갖고 있는 원래의 소리들이 ASMR Trigger가 되는 듯 합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면, 그림이나 냄새 등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기는 있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중에 가장 인기있는것은 사람의 목소리입니다. 위에 링크한 영상의 경우 수백만의 조회수를 얻고 있네요.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 이렇게 조회수가 높은 큰 이유중에 하나는 ASMR을 불면증에...

Blurred lines의 뜻?

얼마전 Robin Thicke의 Blurred lines라는 노래가 빌보드 1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뜻이 궁금하여 찾아보니, 이런 정도로 검색이 되네요.  Come on people "Blurred Lines" says it all. He says "I know you want it" and "But you're a good girl". If you go to any club or party whatever the messages that women give out are confusing. As in blurred lines..... Dirty dancing, dressing like a stripper and being as seductive as hell but men can see that they are young and appear to be hesitant when the time comes to follow through on their actions. Therefore it is hard to know what they really want. I see a lot of girls acting out on the dance floor then the lights come on and they flee. Blurred lines....   출처 :   http://songmeanings.com/songs/view/3530822107859454162/ The term "blurred lines" generally refers to a lack of boundary or distinction between two or more things. In the case of the song, Thicke is referring to the small boundary between love and hate, like and dislike.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