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22일 토요일

귀를 간지럽히는 소리, ASMR 은 무엇?

밥 아저씨의 매력의 원천은 ASMR이었다..

혹시 ASMR이란 것에 대해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위키피디아의 설명을 보면 ASMR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라고 나오네요.

용어는 어려워 보이지만, 실은 ASMR은 이미 우리가 다 알고 있는 것입니다.
일단 아래 영상을 재생하고 설명을 보시면 될 듯 합니다.

 

ASMR을 가장 쉽게 설명하는 말은 '뇌를 간지럽히는 소리의 작용' 이 아닐까합니다.
외국에서는 이 ASMR의 효과를 쾌감'brain orgasm', 'head orgasm'이라고도 표현합니다.


아침에 잠결에 뒤척일때, 혹은 잠에 들려고 할때 누군가 조용히 활동하는 소리에 기분이 좋아진 적이 있지 않나요? 

작게 덜그럭거리는 소리, 바닥에 발이 마찰되는 소리, 속삭이는 소리등에서 이런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ASMR 트리거와 팅글

이런 느낌을 일으키는 주체를 'ASMR Trigger' 라고 합니다.
뇌 속의 자극을 일깨우는 버튼, 혹은 방아쇠라는 것이죠.

이 ASMR 트리거에 노출이 되면 머리속에 묘하고 기분좋은 조여지는 느낌이 들고, 편안한 기분이 됩니다.

이 느낌을 'Tingle'이라고 표현합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자석으로 두피 마사지를 받는 기분같습니다. (머리가 철인가요?ㅎㅎ)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주로 소리에서 이 느낌을 받고, 주로 어떤 재질이 갖고 있는 원래의 소리들이 ASMR Trigger가 되는 듯 합니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면, 그림이나 냄새 등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기는 있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중에 가장 인기있는것은 사람의 목소리입니다. 위에 링크한 영상의 경우 수백만의 조회수를 얻고 있네요.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

이렇게 조회수가 높은 큰 이유중에 하나는 ASMR을 불면증에 이용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몸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스트레스를 없애는 효과는 분명한것 같습니다. 예전에 한참 유행했던 MC스퀘어와도 유사한 느낌이 있는데, 지루한 MC스퀘어보다 훨씬 낫지 않나 합니다. 아주 긴 ASMR 비디오를 틀어놓고 누우면 '도저히 뒷부분을 들을 수가 없다(중간에 잠에 빠져들어서)' 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생 잊혀지지 않는 소리?

제 경우엔 유난히 잊혀지지 않는 ASMR trigger가 있는데요.



아주 어린시절 조용한 피아노 학원에서 나긋하게 말을 걸던 누나, 고교시절 교생 실습을 뒷자리에 앉아 지켜보시던 국어 선생님의 커피마시는 소리가 잊혀지지 않네요.


다들 그런 기억이 있으신지요? 궁금하네요.^^


ASMR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들을 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SMR 위키피디아 설명
http://en.wikipedia.org/wiki/Autonomous_sensory_meridian_response


* 추천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