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갤럭시 노트 프로 12.2 발표, 12인치 디스플레이의 의미




CES 2014에서 관심있게 기다리던 갤럭시 노트 프로가 발표되었습니다. (막상 신기한건 휘어지는 TV네요ㅋㅋ) 저는 이 제품이 페블릿을 제외한 지금까지의 갤럭시 노트 중 가장 호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2인치의 의미


애플에서 12인치 아이패드를 정말 내놓을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12인치의 의미는 생각보다 큽니다. 그 이유는 12인치가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프링 노트의 크기인 B5사이즈와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가로 세로 비율은 약간 다른듯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10.1을 사려다 포기하게된 결정적인 이유가 크기 때문이었습니다. 10인치는 편안하게 웹서핑을 하기엔 크고 무거워 불편했고, 애용하는 스프링 연습장을 대체하기에는 너무 작게 느껴졌었습니다.

12인치 사이즈는 단지 커졌다는 것 뿐 아니라 아주 오랜 세월을 거쳐 자연 선택된 사이즈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타블렛이 아닌 전자노트


갤럭시노트는 펜을 삽입함과 동시에 사실상 잡스가 꿈꾸었던 타블렛의 의미와는 좀 다른 기기가 되었습니다. 잡스의 타블렛은 편하고 쉽게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굴러다니는 잡화, 움직이는 디스플레이였습니다.

이것은 완전히 새로나온 도구였고,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진 도구가 아니었습니다.

그런 반면, 갤럭시 노트는 당연히 시대의 흐름에 따라 나왔어야할,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진 도구에 가깝습니다. 아이패드는 나올 수도 있고 안 나올 수도 있는 제품이었지만, 갤럭시 노트와같은 형태의 도구는 누구나 항상 생각해왔던 것입니다.

아이패드도 12인치가 나온다는 말이 있던데, 아이패드의 12인치는 갤럭시 노트의 12인치보다는 아무래도 의미가 떨어질 것입니다. 우리가 보통 애용하는 책의 사이즈는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초(?)의 타블렛 전용 UI


이번 갤럭시 노트 프로의 UI는 윈도우8의 UI와 플립보드의 UI를 연상케 합니다. 지금까지 단지 4 x 4 위젯과 아이콘들을 나열해놓았던 인터페이스에 비하면 훨씬 화면을 알차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 같습니다.


완성 단계의 하드웨어

이때부터 조금 좋아보인 갤럭시 노트

지난번 출시한 갤럭시 노트 10.1 2014 버전부터 하드웨어가 잘 최적화 된 것으로 보이고, 디자인도 정체성이 보입니다. 물론 삼성의 디자인이 언제나 그랬듯 눈이 뒤집히는 쾌감을 주진 못하지만, 편안하고 안정적인 이미지가 잡히는 듯 합니다.


그럼 대박일까?


위에서 좋게 이야기하긴 했지만 사실 아직은 무게나 두께나 성능, 베터리가 아무래도 기술적으로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한 '프로'라는 이름이 붙으면서 사양이 높아지다보니 가격도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번 버전이 호평을 받아 좋은 이미지를 쌓은 후에 다음 버전부터는 진짜 수확을 거둘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참고 - 갤럭시 노트 8.0 공개 - 타블렛에겐 OS독립이 필요하다.
참고 - MS가 타블렛 시장을 독차지하는 방법 - Windows RT 구출하기






댓글

  1. 쥐도 새도 모르게 망한다에 한표.

    답글삭제
    답글
    1. 망한다는 기준을 판매 대수로 잡는다면 그렇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기기 자체가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진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일정한 수요는 차지하지 않을까 싶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Blurred lines의 뜻?

얼마전 Robin Thicke의 Blurred lines라는 노래가 빌보드 1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뜻이 궁금하여 찾아보니, 이런 정도로 검색이 되네요.  Come on people "Blurred Lines" says it all. He says "I know you want it" and "But you're a good girl". If you go to any club or party whatever the messages that women give out are confusing. As in blurred lines..... Dirty dancing, dressing like a stripper and being as seductive as hell but men can see that they are young and appear to be hesitant when the time comes to follow through on their actions. Therefore it is hard to know what they really want. I see a lot of girls acting out on the dance floor then the lights come on and they flee. Blurred lines....   출처 :   http://songmeanings.com/songs/view/3530822107859454162/ The term "blurred lines" generally refers to a lack of boundary or distinction between two or more things. In the case of the song, Thicke is referring to the small boundary between love and hate, like and dislike. It

수액(Swag) 의 참뜻 ㅋ

제 블로그 구독하시는 분이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좀 다른 느낌의 포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IT블로그로 정해놓은건 아니니까요. ㅎ 최근 지드래곤의 신곡 크레용에 쓰인 단어 SWAG. 무한도전에서 박명수씨가 이걸 개그로 승화시키면서 무슨 뜻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좀 계시는 듯 합니다. 수액~ 수액~! 보통 간지 라고들 설명하시는데, 실제 뜻은 그것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입니다. 디자이너의 멋진 옷을 차려입은 슈퍼 모델을 보면 간지는 나지만 SWAG이라고는 하지 않거든요. 일단 Swag의 뜻을 이해하려면 Swaggin' (Swagging)을 먼저 아는게 빠를 듯 합니다. 일단 위 영상은 크리스 브라운이 더기(dougie) 댄스를 추는 동영상입니다. 보시면 흑인 특유의 몸놀림이 느껴지시죠? Swagging이란것은 더기뿐 아니라 어떤 춤이든지, 혹은 춤이 아닌 다른 어떤 것이든  "여유있게 강약을 섬세하게 컨트롤 할 수 있음을 동물적으로 뽐내는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으로 표현하는것을 스웨깅이라고 하고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에게  "He got swag~!" 이라고 표현해줍니다. 리듬을 아주 자연스럽게 잘 탈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자랑하는 허세까지 담아내야 Swag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유와, 섬세함과, 약간의 허세까지 느껴지는것이 필수요소입니다. YG의 가수들은 이 세가지를 다 갖춤과 동시에 표정 연기력까지 갖추었으니 최고인건 당연하겠죠? ㅎ 

아이폰5C, 아이폰5S발표 - 애플 최악의, 최대의 실수.

오늘 아이폰5c와 5s가 시원하게 발표되었습니다. 일단 제품 자체는 두가지 제품 다 루머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게 나온듯 합니다. 이전부터 줄줄이 나왔던 두 제품에 대한 루머와 소식을 듣는동안 이번 애플의 전략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 짬짬히 생각을 해보았지만 모든것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결과를 예측하기가 좀 어렵더군요. 그래서 이번 키노트를 관심있게 보게 되었는데, 키노트를 보던중 애플이 실수했구나. 하는 생각이 굳어지는 시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아이폰5의 단종 이야기가 나왔을때입니다. 애플은 아이폰5를 단종시키고, 아이폰5c를 아이폰5의 스펙정도로 설정했습니다. 이것은 결국 아이폰5를 아이폰5c로 대체하겠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럴 수도 있겠거니 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의도를 깊게 생각해볼 수록 이게 작은 실수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포지셔닝의 문제 어느것을 고를까요? 아예 안고를지도.. 5c의 자기잠식의 문제는 많이들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휴대폰은 1인이 1대씩만 구입하는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5c를 사는 사람은 5s를 사지 않을것을 상식적으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케팅 전략에서의 포지셔닝은 이것보다 좀 더 깊은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자기잠식의 문제는 그 제품을 구입했을때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포지셔닝 전략은 구입 전의 구매자의 심리 상태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한번 그림을 그려봅시다. 휴대폰을 사러 마켓에 갔다고 가정합시다. 진열대에 아이폰5c와 아이폰5s 두가지가 있습니다. 두 제품의 생김새는 비슷해보이고 역할도 비슷해 보입니다. 그 중 하나는 성능이 낮고 재질이 플라스틱인 대신 저렴합니다. 나머지 하나는 성능이 높고 재질이 좋고 비쌉니다. 이 때 구매자는 어떤 생각을 하게될까요? 구매자는 상대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즉 아이폰5c를 볼때 아이폰5s를 떠올리고, 아이폰5s를 볼때 아이폰5c를 떠올리게 됩니다. 아이폰5c를 보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