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27일 토요일

윈도우8, 구입전 꼭 알아야 할 것은? - 1편


제 개인적인 윈도우8에 대한 전망은 잠깐 접고, 윈도우8에 대한 정보를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새로운 OS에 대해 알아야할 것도 많고, 디바이스도 참 많아서 구입할때 고민되는 부분이 많을것 같아 정리를 해보려합니다.

보기쉽게 간단하게 요약하는대신 전반적으로 넓게 정리했고 디바이스 관련해서는 너무 중립적으로만 쓰기보다는 여러 리뷰나 평가등을 반영해서 실질적으로 괜찮은 기기인지 알 수 있도록 쓰려고 합니다.


윈도우8 기본, KN은 기능이 빠져있다.

: 윈도우8 기본 버전엔 원격 데스크톱 기능, 데이터 보호기능, 회사 네트워크 연결 기능 등이 없습니다. 그리고 KN 붙은 버전은 멀티미디어 관련 기능이 없습니다. 윈도우8 pro 버전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기능없는 녀석들이 좀 싸겠죠.


윈도우8 RT 버전은 
윈도우7과 호환되지 않는다.

: RT는 타블렛 전용으로서 윈도우7이 호환되지 않습니다. 서피스나 아티브등에도 RT버전 설치된게 있고 PRO버전 설치된게 있으니 잘 살펴보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RT버전에도 데스크탑이 있다.

: RT에도 데스크탑이 있긴 있습니다. 실행가능한 오피스 정도가 있는 듯 합니다.


윈도우7 과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RT버전이 아닌경우 윈도우7과 호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실행이 되는듯 하지만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데스크탑 사용하시는 분은 미리 드라이버가 나와있는지 살펴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 LOL,블쏘, 디아3등 실행 된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게임 실행 시험하신 분의 글 :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47715


빠르다. 그러나 
프로그램 실행 속도는 안 빠르다.

: 윈도우7에 비해 부팅속도, 실행 속도, 화면 전환 등 확실히 느껴질 정도로 빠릅니다. 이부분은 제가 직접 확인했습니다. 근데 이런게 있네요.
http://www.youtube.com/watch?v=NP7prTIoSaQ (5분 부터 시작)
벤치는 윈도우8이 7보다 높게 나왔으나 파일 복사속도와 프로그램 실행속도가 윈도우8이 더 느리게 나왔습니다. 화면 움직임에 고정 자원을 할당해서 그런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동작 속도가 아니라 처음 프로그램을 띄우는 속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맥, 아이폰 만큼 빠른건 아니다.

: 서피스의 리뷰를 보니 터치를 먹거나, 버벅거릴때가 가끔 있더군요.
http://www.engadget.com/2012/10/23/microsoft-surface-rt-review/?utm_source=twitterfeed&utm_medium=twitter
Engadget의 서피스 리뷰입니다. 7분부터 보시면 버벅거리는걸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안버벅거리는 애플OS가 신기한거고,  실제로 사용이 불편한 정도인지는 써보기 전엔 알 수 없을 듯 합니다.


Internet Explorer 10 은 
9와 비교할 수 없을만큼 빠르다.

: 크롬 처음 썼을때 원활한 동작에 느꼈던 시원함을 한 번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크롬보다 더 빠른것 같습니다. 윈도우7에서는 사용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만..



데스크탑 유저한테 메트로UI는 다소 불편할 수 있다.

: 이부분도 제가 직접 느낀 부분이고 여기저기 돌아다녀본 결과 사용해본 사람들 중에 불편하다는 사람들이 상당히 있습니다. 타블렛 모드를 데스크탑에서 쓰기는 직관적이지 않고, 데스크탑 모드에는 시작버튼이 없고 타블렛 모드로 움직이도록 유도하는게 좀 귀찮고 불편합니다.

아래는 데스크탑 사용기 입니다.
http://loveyoumaxin.blogspot.kr/2012/10/8.html

물론 좋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설치하기 전에 꼭 미리 써보시기 바랍니다.



데스크탑도 예쁘다.

: 메트로UI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도 UI가 많이 바꼈습니다. 예쁩니다.


업그레이드는 싸다.

: 업그레이드용 다운로드 \43,000 원, 업그레이드용 패키지 \75,000 원입니다. 다만 xp sp3, 비스타, 윈도우7 설치되어 있어야합니다. 클린설치는 안된다고 합니다. 업그레이드 버전은 DSP버전이 아니라고 합니다.


처음사용자용은 판매하지 않는다.
DSP 버전으로 대체

윈도우8 Pro DSP 버전 \179,000원, 
윈도우8 DSP 12 \127,000 원.  

DSP버전은 무상 지원이 없고 메인보드 교체하면 사용불가랍니다. 이건 좀..

*윈도우7의 경우 보드 교체했다고 전화하면 왠만하면 인증해준답니다. 윈도우8도 그렇게 해줄지는 모르겠지만..



업그레이드 버전은
32bit와 64bit가 하나로 묶여있다.

: 반면 DSP 버전은 32bit, 64bit가 따로 나뉘어 있다고 합니다.


윈도우8 에서도 시작 메뉴 쓸수있게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 ClassicShellSetup 이란게 있네요. 아마도 여러가지가 나올듯 합니다.


메트로UI는 윈도우 스타일 UI로 이름이 바뀌었다.

: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메트로 UI가 이미 부르기 편한듯..



1편 끝!

쓰다보니 부정적인 내용도 꽤 많군요. 그냥 안티라고 불러주세요. ㅎㅎ

2편은 윈도우8이 탑재된 하드웨어들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댓글 3개:

  1.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DVD가 32비트, 64비트가 따로 DVD에 들어있더라고요. 패키지까지 붙어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 그런가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2. 현재 네이버 메인에 나오고 있습니다.
    http://time.archmond.net/post/42000351311/http-opencast-naver-com-ar893-337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