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아이폰5에 숨겨진 애플의 생존 전략



아이폰5가 정식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전번 포스팅이 무색하게도 빅 서프라이즈는 없었습니다. 외국이나 우리나라나 사람들이 참 많이도 비웃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 또한 갤럭시S3유저로서 너무 좋게 나오지 않아서 다행이다..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핸즈-온 비디오나 뉴스등을 접하고, 스스로도 여러번 뜯어본 결과 역시 아이폰은 아이폰이구나. 라고 느끼는 점들이 보이더군요. 그러면서 애플이 왜 아이폰을 이렇게 만들 수 밖에 없었는지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이야기하기 전에, 인터넷에 이런게 있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기기도 하지만 사람들이 아이폰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했는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왜 애플은 아이폰을 길게 만들었을까요?



길쭉한 형태의 디자인
 왜 애플은 크게 늘리는 대신 길게 늘렸을까?   

 물론 애플의 설명대로 한손으로 조작하기 편하게 가로를 고정하되, 화면은 키우기 위해서 위로 길게 늘렸을 것입니다. 그러나 처음 이 디자인을 본 사람들은 대부분 "안 예쁘다" 라는 평을 했습니다.


 디자인에 목숨을 거는 애플이 대체 왜 안 예쁜 디자인을 택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것은 안 예쁜 디자인이라기 보다는, 익숙하지 않은 디자인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사람들은 가로 세로 비율이 안예쁘다고 말하지만, 그건 황금비율에 기반한 생각같습니다. 하지만 황금비율의 법칙은, 비율이 1: 1.618 일때 가장 "안정적"으로 보인다는 것이지, 미적으로 뛰어나다는 것을 말하진 않습니다.

 저의 생각으로는, 애플의 디자이너 조나단 아이브는 아마도 "전화기 디자인의 원형"을 생각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사진은 아이폰4(S)


아이폰만의 이미지를 차별화시키려는 의도

 HTC의 큰화면 스마트폰이 대박이 나고, 갤노트까지 대박이 나면서, 사람들이 5인치 이상의 큰 화면까지도 받아들일 수 있다는걸 알게되었습니다.

 그 이후론 대부분의 업체들이 큰 화면을 추구하였고, 그러는 동안에 기존에 가졌던 "위로 긴 보통의 수화기" 이미지들이 시장에서 사라져버렸습니다.


조나단 아이브는 그점을 파고들어, 아이폰이 다시 긴 형태의 이미지를 차지한다면, 계속해서 독창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왼쪽 사진을 보면 이런 의도를 어느정도 엿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5의 카메라 구멍이 "이유없이" 스피커의 위쪽에 붙어있는데, 이것이 더 길어보이게하는 착시를 가져옵니다.

 여전히 두꺼운 베젤도 그렇고, 아마도 조나단은 디자인적 요소를 이용하여 "화면이 길어진 것보다 더 전화기가 길어보이게" 만들려고 한게 아닐까 합니다. 사람들의 눈과 몸에 베어있는 일반적인 수화기의 모양을 교묘하게 연상시키도록 말이죠.

정말 그랬다면,
사용감과 고유성, 독창성을 한번에 다 잡은,
명성에 걸맞는 아주 영리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최상의 스마트폰 디자인이라기보다는, 비켜가는 형식으로,  "길쭉이 캐릭터" 로라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살아남겠다는 고육지책에 가깝다는 것이 안타까운 점입니다.  


보수적인 애플팬들
 그들은 정말 혁신을 원했을까?  


  애플의 라이트닝 컨넥터에 대해 팬들이 반응하는 모습을 보면, 애플의 팬들이 다소 보수적이라는 것에 놀랐습니다.

 팬들 상당수가 이런것은 필요없다는 반응이었는데요. 물론 악세서리를 많이 샀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바꾸는걸 참 싫어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누구나 자신이 쓰던것을 바꾸면 반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것을 적용하고 싶은 욕구도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작은 micro USB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애플로서는 기존의 무식하게 큰 커넥터를 놔둘 수가 없었을겁니다. 

 그런데 팬들은 그냥 무식한 커넥터를 달아줬으면 그냥 썼을 모양입니다. 저같으면 볼때마다 한심할것 같은데 말이죠.

 사실 아이폰의 디자인이 혁신적으로 바뀌길 바란건 팬들보다는 항상 신선함을 원하는 대중들이었을 것입니다. 

 아이폰이 잘나보여서 샀든, 예뻐보여서 샀든, 이미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엄청난 숫자이고, 이 사람들에게는 기분이 전환되는 신선한 제품도 좋겠지만 그동안 잘 쓰던것을 좀 더 시대에 맞게 버전업한 제품 또한 꼭 필요하지 않았었나 합니다.

애플또한 그런 기대에 맞게 업그레이드를 한 것 같습니다.


인-셀 방식의 깜짝 요소
 단지 더 작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것 뿐이 아니다?



 실제로 아이폰5를 만져본 사람의 표현에 의하면, 아이콘과 손가락 사이에 유리가 막고 있는게 아니라, "실제로 아이콘에 손을 대는 느낌"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만약 그 말이 사실이라면, 아이폰5의 최대 매력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것은 직접 들고 만져보기 전까진 사진이나 영상으로 전혀 알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이폰5가 공개되어 많은 사람들의 손을 타면, 입소문처럼 퍼지게될 큰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아이폰이 다시한번 살아남게 하는 마지막 희망이 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그만큼 참 매력이 있는 부분입니다. 이 이야기를 듣고나서 제 폰을 만져보면, 확실히
손가락과 아이콘 사이의 거리가 느껴지는데, 이게 좁혀지면 참 기분이 맑고 상쾌하겠다 라는 느낌이 있습니다. ㅎㅎ

 물론 그 리뷰어가 과장되게 말한걸 수도 있지만 인셀 방식의 원리를 생각해보면 충분히 납득이 가는 일입니다.

 이것마저도 사실이 아니라면.. 새로운 것을 원하는 사람에겐 어필이 힘들지 않을까요..?




새로운 폰이 아닌, 더 좋은 폰
 조나단이 생각한 아이폰5의 모습



 트레일러 영상에서 그는 "새로운 폰"이 아니라 "훨씬 나은 폰"을 만들려고 했다고 합니다. 항상 가지고 다니며, 아이폰과 특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을 깨지 않기 위해 변화에 매우 신중을 기했다고 하네요.

 여기서 잡스의 진짜 빈자리가 크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생각해보면 그는 항상 그렇게 디자인을 했던것 같고, 신선함과 새로움은 잡스의 몫이었기 때문입니다. 잡스는 불가능해 보이는것을 끝까지 푸시하고, 조나단 아이브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 명품을 디자인하니 그 조합이 정말 대단했던 것이죠.

 물론 조나단도 아이폰5에 유니크함을 첨가했지만, 그것은 단순히 디자이너로서의 본분을 다한것에 불과한 정도인것 같습니다.

 잡스가 살아있을때 참 재밌었는데요. 또 그런 세상이 언제 올까요?

저 시켜주면 진짜 잘할 수 있는데..  퍽 ㅎㅎ


 잠시 이야기가 샜는데요. 다시 돌아가자면,

 몇가지를 살펴보니, 잡스가 없던 시절에도 애플이 꾸준히 좋은 제품을 만들어왔던 것처럼, 아이폰5또한 상당히 잘만든 제품입니다.

 딱봐도 제품의 마무리가 상당히 비범하고, 계속 보다보면 긴 디자인과 짧은 디자인의 4S와 비교했을때 4S가 참 짧고 답답하게 생겼다. 라는 느낌을 줍니다.

 그 느낌은 단지 비율에서 오는게 아니라, 아이폰의 디자인이 다른 스마트폰 디자인들에게서 멀어져 일반 전화기를 연상시키는 것. 그런 이미지 메이킹에서 오는 것일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결국은 긴게 낫다는 결론으로 갈거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판매에 대해선 회의적입니다. 사람들이 이미 넓은 화면을 사용하다가 작은 화면을 다시 사용한다는게 엄청난 장벽이고, 잡스가 주도했던 혁신의 공백이 있는 만큼의 댓가는 분명히 치를거라고 생각합니다.

안타깝지만 아마도 장기적으로는 맥 정도의 판매 비율까지의 하락할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윈도우의 호환성을 버릴 수 있는 사람들의 수만큼만 화면크기를 포기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전 좀 시일이 지난 후 삼성 주식을 사려합니다..

이것이 진짜 결론.. 메롱...

죄송;;ㅎㅎ

* 2012-09-15 추가내용
참 보면 볼 수록 기기 자체를 탐나 보이게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러다보니 이런 생각까지 하게 됩니다. 화면크기만 포기한다면? 만약 그럴 수 있다면 주저없이 아이폰을 살 것 같습니다.

 화면크기가 큰 장벽이라고 생각이 들었었지만,한편으로는 아이폰을 사지 못하게 하는 마지막 장벽이기도 하거든요. 배터리의 관한건 여전히 불만이겠지만 이전부터 아이폰을 써본사람들은 그냥 버릇처럼 충전기에 꼽아두면서 무난히 쓰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모른던걸 알게되었는데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절반정도밖에 안되더라구요. 다음번에 모든걸 고려해서 진지하게 아이폰의 미래를 예측해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삼성 주식 매수는 일단 보류 ㅋㅋ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Blurred lines의 뜻?

얼마전 Robin Thicke의 Blurred lines라는 노래가 빌보드 1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 뜻이 궁금하여 찾아보니, 이런 정도로 검색이 되네요.  Come on people "Blurred Lines" says it all. He says "I know you want it" and "But you're a good girl". If you go to any club or party whatever the messages that women give out are confusing. As in blurred lines..... Dirty dancing, dressing like a stripper and being as seductive as hell but men can see that they are young and appear to be hesitant when the time comes to follow through on their actions. Therefore it is hard to know what they really want. I see a lot of girls acting out on the dance floor then the lights come on and they flee. Blurred lines....   출처 :   http://songmeanings.com/songs/view/3530822107859454162/ The term "blurred lines" generally refers to a lack of boundary or distinction between two or more things. In the case of the song, Thicke is referring to the small boundary between love and hate, like and dislike. It

수액(Swag) 의 참뜻 ㅋ

제 블로그 구독하시는 분이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좀 다른 느낌의 포스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IT블로그로 정해놓은건 아니니까요. ㅎ 최근 지드래곤의 신곡 크레용에 쓰인 단어 SWAG. 무한도전에서 박명수씨가 이걸 개그로 승화시키면서 무슨 뜻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좀 계시는 듯 합니다. 수액~ 수액~! 보통 간지 라고들 설명하시는데, 실제 뜻은 그것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입니다. 디자이너의 멋진 옷을 차려입은 슈퍼 모델을 보면 간지는 나지만 SWAG이라고는 하지 않거든요. 일단 Swag의 뜻을 이해하려면 Swaggin' (Swagging)을 먼저 아는게 빠를 듯 합니다. 일단 위 영상은 크리스 브라운이 더기(dougie) 댄스를 추는 동영상입니다. 보시면 흑인 특유의 몸놀림이 느껴지시죠? Swagging이란것은 더기뿐 아니라 어떤 춤이든지, 혹은 춤이 아닌 다른 어떤 것이든  "여유있게 강약을 섬세하게 컨트롤 할 수 있음을 동물적으로 뽐내는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으로 표현하는것을 스웨깅이라고 하고 그걸 할 수 있는 사람에게  "He got swag~!" 이라고 표현해줍니다. 리듬을 아주 자연스럽게 잘 탈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자랑하는 허세까지 담아내야 Swag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유와, 섬세함과, 약간의 허세까지 느껴지는것이 필수요소입니다. YG의 가수들은 이 세가지를 다 갖춤과 동시에 표정 연기력까지 갖추었으니 최고인건 당연하겠죠? ㅎ 

아이폰5C, 아이폰5S발표 - 애플 최악의, 최대의 실수.

오늘 아이폰5c와 5s가 시원하게 발표되었습니다. 일단 제품 자체는 두가지 제품 다 루머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게 나온듯 합니다. 이전부터 줄줄이 나왔던 두 제품에 대한 루머와 소식을 듣는동안 이번 애플의 전략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 짬짬히 생각을 해보았지만 모든것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결과를 예측하기가 좀 어렵더군요. 그래서 이번 키노트를 관심있게 보게 되었는데, 키노트를 보던중 애플이 실수했구나. 하는 생각이 굳어지는 시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아이폰5의 단종 이야기가 나왔을때입니다. 애플은 아이폰5를 단종시키고, 아이폰5c를 아이폰5의 스펙정도로 설정했습니다. 이것은 결국 아이폰5를 아이폰5c로 대체하겠다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럴 수도 있겠거니 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의도를 깊게 생각해볼 수록 이게 작은 실수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포지셔닝의 문제 어느것을 고를까요? 아예 안고를지도.. 5c의 자기잠식의 문제는 많이들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휴대폰은 1인이 1대씩만 구입하는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5c를 사는 사람은 5s를 사지 않을것을 상식적으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마케팅 전략에서의 포지셔닝은 이것보다 좀 더 깊은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자기잠식의 문제는 그 제품을 구입했을때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포지셔닝 전략은 구입 전의 구매자의 심리 상태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한번 그림을 그려봅시다. 휴대폰을 사러 마켓에 갔다고 가정합시다. 진열대에 아이폰5c와 아이폰5s 두가지가 있습니다. 두 제품의 생김새는 비슷해보이고 역할도 비슷해 보입니다. 그 중 하나는 성능이 낮고 재질이 플라스틱인 대신 저렴합니다. 나머지 하나는 성능이 높고 재질이 좋고 비쌉니다. 이 때 구매자는 어떤 생각을 하게될까요? 구매자는 상대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즉 아이폰5c를 볼때 아이폰5s를 떠올리고, 아이폰5s를 볼때 아이폰5c를 떠올리게 됩니다. 아이폰5c를 보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